공부할 내용

1. 조건문

2. 반복문

3. 반복문 중간에 나오기

4. 함수

5. 파이썬 클래스

 

수업 내용 (필기)

R

if 조건문

if 안에 조건을 써서 진행하는 형태

if ( ) {
...
}

else if () {
...
}

else if {
}

else {...}

 

뭐 이런 식이라고 함. 

 

%% : 나누기

cat

\n : 다음 줄로~

R의 논리연산자와 비교연산자

연산자 사용 예
< 작은 5<4는 F, 4<4는 F
> 5>4는 T, 4>4는 F
<= 같거나 작은 5<=4는 F, 4<=4는 T
>= 같거나 큰 5>=4는 T, 4>=4는 T
== 같은 5==4는 F, 4==4는 T
 != 같지 않은 5!=4는 T, 4!=4는 F
& 원소별 AND 각각의 원소별 비교를 하여 둘 다 T일 때만 T
a <- c(T,F,T,F)
a & T 의 결과는 T,F,T,F
&& AND 첫 번째 원소만 비교
a && T 는 a의 첫 번째 원소가 T이므로 결과는 T
| 원소별 OR 각각의 원소별 비교를 하여 둘 다 F일 때만 F
위의 a에서 a | T의 결과는 T,T,T,T
|| OR 첫 번째 원소만 비교
a || T는 a의 첫 번째 원소가 T이므로 결과는 T
! NOT(부정) !(5==5)의 결과는 F

 

Python의 조건문

##예제
def if_test1(x) :
  if(x % 2 == 0) :
    print("x는 짝수입니다")
  else :
    if(x % 2 ==1) :
      print("x는 홀수입니다")
    else:
      print("x는 자연수가 아닙니다")

if_test1(100)
else:
	if
# = elif

 

 

R 반복문

for문

 

while문

어떤 조건인 경우에만 작업을 하라.

while(x<=10)

 

Python 반복문

 

파이썬의 객체지향성

절차 중심 프로그래밍

  • 데이터를 입력해서 처리 순서(절차)를 지정하여 프로그래밍
  • 언어 : 포트란, C-언어
  • 프로그래밍이 방대해지면 효율성이 떨어짐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
  • 소프트웨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부분만 고칠 수 있도록 한 것 (aka 공장 부품)
  • object oriented programing
  • 객체 = 속성과 기능을 가지고 있음
  • 객체를 만드는 설계도 = 클래스 (함수를 만든다 = 클래스를 만든다)
  • 언어 : C++, java, Python
  • 클래스
    • 속성 (변수)
    • 메소드(기능, 함수 def)

 


참고 자료

- 방송통신대학교 통계 데이터학과 수업

-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데이터 분석 툴 초격차 패키지 online (이거 없었음 정말... 생각하기도 싫군 이걸로 다시 공부하러 갑니다...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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